캐나다 약사 뉴스

공지 환절기 호흡기 감염의 DOC는?

작성자
관리자 관리자
작성일
2013-08-22 20:46
조회
4228
곧 환절기입니다. 환절기 호흡기감염에 항생제 처방이 늘어나는 것은 캐나다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항생제 외에 다른 약 처방이 적다는 차이점은 있습니다.) 이 때 자주 처방되는 약이 macrolide 계열 항생제인데, 환자 측면에서 보기에 하루 1-2회 복용으로 편리한 점이 있고, tolerance가 좋아서 많이 쓰입니다. 그런데, 캐나다소아과 학회에서는 최근 발표한 논문에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아 호흡기감염성질환에 azithromycin을 처방하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왜 이런 권고를 했을까요? 주로 내성 문제 때문입니다. 특히 폐렴구균(pneumococcus)의 경우 macrolide계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S. pneumoniae에 대해서는 amoxicillin이나 Augmentin에 비해 내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주요 가이드라인에서는 페니실린에 심각한 알러지가 있거나, Legionella 또는 Mycoplasma 감염으로 인한 atypical pneumonia가 의심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호흡기질환에는 베타락탐 계열 항생제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Macrolide 계열은 H. influenzae와 S. pneumoniae에 잘 듣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체로 호흡기 감염에는 macrolide보다 amoxicillin을 DOC로 권장합니다. 위의 설명처럼, Atypical pneumonia를 제외하면 거의 그렇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가령 부비동염 경우를 봐도 여전히 macrolide가 많이 처방되기는 하지만, 최근 여러 guideline에서는 가급적 Amoxicillin이나 Augmentin을 처방할 것을 권고합니다.